독서/책 독후감

[경제 책 추천] 픽사 스토리텔링-매튜 룬(스토리텔러는 언제나 대중과 유대감을 형성한다)

1end1 나으리 2022. 12. 6.
728x90

픽사 스토리텔링

매튜 룬


출처-밀리의서재/출판-현대지성

 픽사 스토리텔링 목차

출처-네이버 도서 참고


{픽사 스토리텔링}

 

매튜 룬은 어릴 시절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애니메이터가 되는 꿈을 키웠고
픽사가 직원8명이 전부이던 시절
애니메이터로 일하게 된다.

그당시에도 전형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는
차별을 둔 픽사는
애니메이션 전체를 컴퓨터로만 제작했고
기존의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것을 만들려고 했으며
당시 소유주는 스티브 잡스였다.

매튜 룬이 처음 참여한 영화는
토이스토리로
중간에 영화 투자가 무산되는 바람에
백수가 되지만 스토리텔링에 관심이 있던
메튜 룬은 이를 기회로 생각한다.

그사이 스토리 텔링을 배우며
픽사에서 다시 애니메이터 자리로 연락이 왔지만
스토리텔링에 대한 열정을 이야기하고는
픽사의 자리를 거절하였다.

하지만 다시 연락 온 픽사는
토이스토리 2에서
스토리텔링 자리를 제안한다.

매튜 룬은 픽사가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파라마운트보다
더 많은 히트작이 나온 이유를
스토리텔링의 힘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스토리텔링은
소설, 영화, TV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와 브랜드에 꼭 필요하고
물건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은
마음을 감동시키는 스토리에 있다고 말한다.

잘 전달된 스토리는
기억에 오래 남으며, 감동을 주고,
개인에게 영향을 미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이다.

스토리 없는 통계, 데이터는
기억에 5%가 남지만
스토리를 통한 정보는 22배나
더 잘 기억한다고 한다.
또한 깊은 유대감까지 느끼게 만든다.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감정에 의해 시작되고
그다음에 선택이 좋은지 나쁜지는
나중에 합리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픽사 스토리텔링}
1장 훅

▶사람의 집중력은 평균 8초로
광고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8초 안에 대중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사람의 관심을 낚시하는 '훅'
8초 안에 훅으로 관심을 끌려면
"만약에"로 시작해서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
관객과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카세트에 8-12곡을
담 아다니 던 시절
2001년 스티브 잡스는
아이팟 소개에서
"만약에 여러분의 주머니에
수천 곡의 노래를 담아
다닐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라는 기발 훅을 사용했다.

훅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로그 라인
:콘셉트 방향을 짧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

로그 라인의 네 가지 요소
1. 영웅
2. 목표
3. 장애물(악당)
4. 변화

{픽사 스토리텔링}

2장 변화

우리는 변화의 가능성에 설레기 때문에
스토리가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궁금해한다.

설득을 통해 상대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설레게 해야 저항감이 사라진다.

이 변화를 위해서는 스토리가 필요하다.
스토리에 나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마음과 행동을 바꿀 결심을 하기 때문이다.
("뉴럴 커플링": 화자와 청자의 뇌가
거울처럼 똑같이 일어나는 현상)

또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악전고투하는 모습을 응원하며
강력한 유대감과 공감대가 형성된다.
따라서 스토리에는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고
사람들에게 변화 의지를 줄 수 있다.

픽사의 성공요인이 바로
변화를 감수하는 캐릭터의
흡입력 있는 스토리 때문이라고 말한다.

{픽사 스토리텔링}

3장 교감


스토리를 준비하기 전에
반드시 대상을 파악해야 한다.

어떤 이야기가 동질감을 느낄만한
공감되는 내용인지
청중의 규모는 얼마인지
상대방에 걸맞은 대답을 주어야 한다.

또한 보편적인 주제를 선택해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픽사 스토리텔링}

4장 진심

 

스토리에 진심이 없다면
감동이 아니라 조종당한다는 느낌을 주고
구매를 강요당하고 생각한다.
그리고 너무 똑똑한척하지 말고
자신의 ’ 나약한 ‘모습 그대로 솔직하게
전달해야 한다.

 

성공에 수반된 고통을 반드시 말하고
진짜 모습을 보여줘야
당신의 인간적인 면에 공감하고
진심으로 응원하게 된다.


사람들은 약자를 응원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는 사람을
응원하게 된다.

 

그렇다고 희생자처럼 보이거나
자기 비하를 하는 사람을 지지하지는 않는다.
실패담을 통한 성공스토리는
용기를 주고 분발할 수 있는 힘을 준다.

 

{픽사 스토리텔링}
5장 구조


시작-중간-끝이 명확해야 한다.

 

{픽사 스토리텔링}
8장 혁신


창의력 넘치는 업무환경
1. 물리적 환경
2. 실패에 대한 두려움 제거
3. 혁신을 격려하는 문화

타인의 관점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팀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실패할지도 모르는 아이디어들이 쌓여
마침내 위대한 아이디어가 된다.

”혁신이란
사람들이 원하는 새로운 무언가를
사람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채 알기도 전에
그것을 만드는 것이다. “
비행기가 없었을 때
비행기를 만들겠다고 생각한 것처럼.


{픽사 스토리텔링}

 

지루하지 않은 정보전달과 

상품의 홍보, 프리젠테에션, 판매 

모든 것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쉽고 간단하게 잘 설명해주는 책이었다.

 

정보 전달만 한다면 5%도 

기억하지 못한다고 하니 

스토리 없는 정보는 의미가 없겠구나 싶었다.

책에도 역사를 이야기로 만든다면 

아이들이 훨씬 더 많이 기억할 것이라고 

공감이 되었다.

학교에서도 이야기꾼 같은 선생님들이 

인기가 많았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매튜 룬에게서

놀라웠던 내용 중 하나가

대대로 내려온 아버지의 장난감 가게가 

건물주의 횡포로 쫓겨날 위기에 처하자 

아버지는 다른 가게 자리를 알아보고 

최적의 위치를 찾게 된다.

하지만 이미 다른 커피가게가

들어오기로 되어있었고 

아버지는 매튜 룬에게 건물주를

설득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보통이라면 포기하라고 할 텐데 

건물주의 배경을 조사하여 

유대인이라는 사실과 여러 가지 내용을 알아내 

스토리 형식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에는 건물주는 매튜 룬 아버지와 

건물 계약을 하게 만들었다.

 

스토리가 주는 힘이 강력하다는 사실을 

스스로가 입증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사람이 주는 메시지에

마음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 올 때는 

이런 스토리 텔링의 방법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픽사

스토리 텔링 방법

설득의 기술

스토리텔링 마케팅

픽사 스토리텔링

출판-현대지성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