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최명화, 김보라 지음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목차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mz세대 마케팅
MZ세대에 대한 이해
문화, 취향, 감성을 기준으로 공동체를 나누고
시공간에 관계 없이 예전 것들 부활시키기도 하고
대형 미디어의 일방향적인 광고보다
구매자 리뷰가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는
소비자 우위의 시장이다.
부캐의 인간적인 모습을 좋아하고
자신의 습관에 녹아들어야 하며
환경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개념 있는 소비와
자기만족 소비를 지향한다.
2장 새로운 소비권력이 온다
1. MZ세대들은 자신들을 딱잘라
MZ세대로 위한 것이라는 표현 자체를
질색한다.
남들이 정해놓은것이 아닌
자신의 취향에 어울리는 제품을 선호하고
광고나 세일과 같은 고전적 마케팅에 관심이 없다.
브랜드의 스토리텔링과 재미에
관심을 보인다.
2. SNS로 24시간
네트워크로 연결된 MZ세대는
인간관계에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혼자 있고 싶은 마음이 크다.
쓸데없는 관계의 피로감이 큰 것이다.
온라인에서 누구와도 연결이 가능하므로
오프라인에서는 의미 있고 도움 되는
사람과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3. 어느 세대보다 돈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
또한 발전, 기회가 사라지고
삶과 일의 균형이 깨지는 것에 불안감이 있다.
관심 있는 것으로는 세계여행
4. 착한 기업에 지갑을 연다.
3장 MZ세대가 열광하는 10가지 도구
1. 기업들의 오프라인 투자
판매보다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공간들을 선호한다.
구매를 강요하지 않는
체험형 오프라인 매장이 늘고 있다.
2. 유행의 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에
소비 콘텐츠가 빠르게 바뀌어
오히려 옛것을 좋아한다.
3. 소비의 완성은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순간이다.
4장 잘 나가는 것을 만드는 결정적 차이
나노 인플루언서
:1000-10000명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 언서는
광고 홍보성이 아니라
현실적인 콘텐츠를 게시하므로
팬심이 엄청나고 높은 신뢰를 가진다.
5장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브랜딩 레시피
1. MZ세대는 자신의 몸에 관심이 많다.
:대기업 케첩보다
유기농 중소 케첩을 선호하기도 함
2. 솔직함과 자연스러움
: 문제가 생겼을 때는 숨기지 말고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
3. 끊임없이 소비자와 소통해야 한다.
4. 스타벅스처럼 일상에 녹아드는 습관화
5. 우리 브랜드 제품이 궁금하고
덕질할 수 있을만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니레버의 폴폴먼 CEO
"우리 회사에 닥쳐올
가장 큰 위협은 MZ세대와의
연결고리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예전의 방식대로 마케팅을 한다면
지금은 살아남을 수가 없다.
미디어나 광고로 소비의 주축인
MZ세대의 소비를 끌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대기업이라고 브랜드 파워가 있다고
무조건 사지 않는다.
여러 가지는 비교하고 생각하고
표현하기 위해서 소비를 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엄청 까다로워졌다고 한다.
SNS의 광고와 후기 또한
기가 막히게 구분한다고 하니
꼼수로도 MZ세대의 마음을
잡기는 어렵다.
따라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방면의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지금의 MZ세대들이 좋아하고
광적으로 팬심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들은
스토리와 착한 기업, 습관화가 되어 있다.
나도 그렇게 소비하는 것도 있었고
좀 생소한 부분도 있었는데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다가
점심을 사 먹을 때
밥친구 앱으로 모르는 사람과
밥을 먹는다는 것인데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고
밥만 같이 먹고 헤어진다는 것이다.
혼자 먹기는 외롭고 귀찮지는 않아
많이 쓰인다고 하는데
왜지?라는 생각이 드는 걸 보니
나이는 MZ에 포함되지만
나도 완전한 MZ세대는 아닌 것 같다.
글로 확인하니 더 명확하게
MZ세대의 소비 패턴이 알 수 있고
사람이든 기업이든 브랜드화시키기 위해서는
필요한 내용이라 책으로 보면
더 잘 이해가 될 것이다.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마케팅 책 추천
MZ세대 마케팅 방법
MZ세대 소비패턴
MZ세대 소비
MZ세대 이해
MZ세대 알기
브랜드 마케팅
'독서 > 책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책 추천] 사업을 한다는 것- 레이 크록; 종이컵판매원에서 맥도날드의 탄생과 성장과 상장(손정의 추천 책) (0) | 2023.01.30 |
---|---|
[경제 책 추천]자이언트 임팩트-박종훈- 금리 인상이 끝나고 주식은 무조건 올라간다는 위험한 발상 (0) | 2023.01.24 |
[자기계발서] 성공의 공식 포뮬러- 빅데이터로 알아낸 성공으로 가는 공식 (0) | 2022.12.28 |
[경제 책 추천] 픽사 스토리텔링-매튜 룬(스토리텔러는 언제나 대중과 유대감을 형성한다) (0) | 2022.12.06 |
[경제 책 추천]삶의 무기가 되는 쓸모 있는 경제학-이완배 (2) | 2022.12.01 |
댓글